포켓몬빵 띠부띠부씰 품귀 현상은 바로 "웩더독 마케팅"

     

    웩더독 마케팅이 먹히는 이유 

    *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이색적인 '웩더독(wag the dog)' 마케팅 열풍이 불고 있다. 웩더독은 '꼬리가 몸통을 흔들다'라는 의미로 고객들이 실제 상품보다는 덤이나 경품에 더 큰 가치를 느껴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을 뜻한다. 

    * 이마트24는 지난해 아이돌 그룹 트레저의 사진이 담긴 이프레쏘 원두커피컵으로 웩더독 마케팅을 진행했다. 사람들이 커피보다는 아이돌 그룹 트레저의 사진이 담긴 이프레쏘 원두커피컵을 가져가기 위해 커피는 받지 않고 컵만 가져가는 손님들이 많았다. 

    * 지난해 7월에도 주식도시락을 출시해 도시락 구매 시 랜덤으로 주식을 제공하는 마케팅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이는 2040세대의 주식 열풍에 힘입어 매진 행진을 이어갔던 것으로 보인다. 

    * 최근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포켓몬빵도 웩더독 마케팅 사례에 해당한다. 고객은 과거 추억을 되새기며 포켓몬빵에 동봉된 띠부띠부씰을 모으기 위해 빵을 구매한다. 

    * 이러한 인기로 인해 현재 생산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중고거래 앱에서는 띠부띠부씰과 포켓몬빵을 판매한다는 게시물도 크게 늘고 있다. 

    * 세븐일레븐의 PB(자체브랜드) 빵 브레다움 역시 빵 안에 포켓몬 띠부띠부씰과 유사한 '띠부씰'이 담겨 있는데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매출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 이와 유사한 사례는 커피 업계에서 볼 수 있다. 억지로 커피를 구매하거나 주문 후, 버리는 현상까지 나타난 스타벅스 한정판 다이어리는 중고시장에 판매가보다 높은 금액에 거래가 되고 있다.

     


    * 그외 다양한 마케팅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헝거 마케팅이란? 헝거 마케팅의 다양한 사례 알아보기

    헝거 마케팅이란? 1. 헝거 마케팅이란? >> 헝거 마케팅이란 제품의 희소성을 강조하여 한정된 물량만 판매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는 것입니다. 즉, 고객을 배고프게 만드는 것이죠.

    linda302.tistory.com

     

    2022 마케팅 트렌드. 소비자에게 스며들다, 언락(Unlock) 마케팅

    언락(Unlock)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자 최근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경험을 중요시하는 트렌드에 맞춰 영역 간의 경계를 풀고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마케팅 활동을 펼

    linda302.tistory.com

     

    2022 마케팅 트렌드 1. 모디슈머 마케팅 (Modisumer Marketing)

     혹시 영화 기생충에 나온 '짜파구리'를 직접 만들어서 드셔 보셨나요?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어서 만든 음식으로 한 때 굉장한 이슈몰이를 해서 한 번쯤은 다 드셔 보셨을 것 같아요! SNS 상에

    linda302.tistory.com

    댓글

    마케팅의 모든 것 by 피아노치는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