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2K와 도넛의 만남! (Y2K 뜻, Y2K패션)

     

    Y2K와 도넛의 만남!

     

    지금은 도넛 열풍 시대!

    출처 : 에너지경제, ‘스킨알엑스랩X노티드’ 콜라보…핸드케어 2종 출시

    * 도넛 3대장은 노티드, 랜디스도넛, 올드페리도넛에 붙여진 별명이다. 도넛을 직접적으로 먹어보진 않더라도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하고 있는 노티드의 대표 캐릭터 정도는 접했을 것이다. 특히 노티드는 슈가베어 캐릭터로 콜라보를 진행한 화장품, 잠옷, 신용카드 디지털기기 액세서리, 젤리 등 분야와 업계를 막론하고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가 이어졌다. 

    * 이렇듯 2021년을 휩쓸었던 "도넛"의 인기는 올해도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듯하다. 2019년까지만 해도 던킨도너츠가 사명을 '던킨'으로 바꿀 정도로 도넛의 인기는 하락세였다. 하지만 어쩌다 사람들이 도넛을 이렇게 사랑하게 되었을까?

     

    도넛의 인기의 비결!? : Y2K

    출처 : The JoongAng, 잊고싶었던 배꼽티·깔맞춤…'세기말 패션' Y2K가 돌아왔다

    * 귀여운 캐릭터와 더불어 다양한 브랜드와 재치 있는 콜라보를 진행했던 마케팅 전략도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도넛 가게는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Y2K는 도넛을 힙하게 만든 가장 중요한 키워드이다.

    * Y2K는 'Year to 2000'의 줄임말로 세기가 바뀌던 시점인 2000년 즈음의 스타일을 칭하는 말이다. 1990년대 스타일이 뉴트로 패션으로 자리잡은 이후, 힙스터들은 국내외 할 것 없이 00년대 감성과 브랜드를 꾸준히 발견해오고 있다. 

    * Y2K 시기에 유행한 패션에서 무엇보다 차별적인 점은 색감이다. 톤 다운된 90년대 패션과는 정반대처럼 보인다. 태연, 전소미, 제니 , 현아 등의 수많은 셀러브리티가 Y2K 스타일을 선호하며 Y2K를 활용한 스타일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한국은 Y2K를 미국의 하이틴 감성과 비슷한 맥락으로 해석하고 있다. 00년대 유행하던 하이틴 영화 속 등장하는 인테리어나 색감 등을 보면 알 수 있다. 

     

    도넛과 Y2K는 어떻게 만났을까?

    출처 : https://www.esquirekorea.co.kr/article/62985

    * 말똥도넛은 작년 말 파주에 생긴 도넛가게로 미국의 하이틴 감성을 조명, 색감 등의 인테리어 컨셉으로 담아내어 화제이다. 마마무의 문별은 이곳을 배경으로 뮤직비디오를 촬영했다고도 한다. 

    * 도넛이 등장한 2020년은 Y2K 패션이 다시 등장한 시점일 정도로 현재 유행하고 있는 도넛의 문화적 근본은 Y2K 스타일이 새로운 뉴트로가 되고 있는 현상 속에서 등장한 것이다. 

     

     

    (출처 : 소셜마케팅코리아 블로그, [요즘애들 요즘유행] 00년대 힙, 도넛과 Y2K)

     

     

    ※ 해당 콘텐츠는 매일 발행되는 마케팅 트렌드 및 이슈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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