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사이트 소개 (키워드마스터 = 웨어이즈포스트 블랙키위 네이버광고)

    키워드 검색량 분석 사이트

    네이버 블로그로 수익화를 하고 싶다면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하고, 발행량 대비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선택하여 글을 쓰는 것이 좋다. 오늘은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조회를 할 수 있는 사이트 3곳을 소개해 드리겠다.

     

    1. 키워드마스터(웨어이즈포스트)

    웨어이즈포스트는 내가 원하는 키워드와 관련하여 검색된 키워드들을 알 수 있고, 해당 키워드들의 총조회수와 문서수의 비율을 통해 사용하기 좋은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다. 

    1) 키워드마스터(웨어이즈포스트)로 들어가서 원하는 키워드를 조회한다.
    - '키워드 조회'로 검색했을 때, PC 검색량 / 모바일 검색량 / 총조회수 / 문서수 / 비율 순서대로 뜬다.

    '키워드 조회'라는 단어의 경우 PC 검색량 + 모바일 검색량을 더했을 때 총 조회수가 670건 밖에 되지 않는데, 문서수는 89,932건으로 현재 포화상태라 쓰기에 좋지 않은 키워드임을 알 수 있다.


    2) 상단에 있는 관련 키워드를 차례대로 눌러 추가한 후, 비율이 1 이하인 것을 확인한다.
    - '키워드 검색량 조회'가 0.658로 1 이하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키워드가 바로 검색하는 사람은 많은 것에 반해 문서수는 부족한 키워드이다. (현재 내가 해당 키워드로 포스팅을 하고 있다.)

     

    나는 키워드마스터(웨어이즈포스트)에서 찾은 '키워드 검색량 조회'라는 키워드를 들고 블랙키위로 가봤다.

     

    2. 블랙키위

    블랙키위 연관 키워드뿐만 아니라, 해당 키워드를 사용한 VIEW 탭의 TOP7 콘텐츠, 검색동향, 섹션 배치 순서 등 굉장히 상세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1) 블랙키위 사이트에 가입을 한 후,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한다.

     

    2) 키워드 데이터를 자세하게 살펴본다.
    - 내가 검색한 '키워드 검색량 조회'라는 키워드는 월간 검색량(9,790건)에 비해 월간 콘텐츠 발행량(450건)이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는 검색량에 비해 월간 콘텐츠 발행량이 적은지만 확인하고 아래로 넘어가도 좋다.

     

    검색 트렌드

    검색 트렌드는 해당 키워드의 증감여부를 알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해당 키워드는 몇 달전부터 서서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검색 트렌드의 재미있는 점은 시즌을 반영하는 키워드의 경우에 해당 시즌이 되면 급격하게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PC와 Mobile 섹션 배치 순서

    이곳에서는 블로그 포스팅이 포함된 VIEW탭이 어느 정도의 위치에 노출되는지 알 수 있다. VIEW가 5, 6, 7위 등 너무 아래에 있을 경우에는 해당 키워드를 사용해서 포스팅해 봤자 사람들이 많이 보지 않는다.

     

    연관 키워드

    웨어이즈포스트와 마찬가지로 연관 키워드에서 힌트도 얻을 수 있다. 처음부터 '키워드 검색량 조회' 등과 같이 키워드를 좁게 잡으면 연관키워드가 많이 뜨지 않는다. 그래서 조금 더 넓게 잡아 '키워드 검색량'이라고 검색을 했더니 다음과 같은 연관 키워드가 나왔다.

    이중 월간 검색량에 비해 블로그 누적 발행량이 적은 키워드를 살펴보고, 발행량(문서수) ÷ 검색량을 했을 때, 1 이하인 키워드를 발굴해 보자.

     

    하단에 있는 '키워드 검색량 조회'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온다. 해당 키워드의 발행량을 검색량으로 나누면, 1% 이하인 0.66%가 나온다. 키워드마스터에서는 비율이 함께 조회되지만, 블랙키위에서는 직접 계산을 해서 1% 이하의 경우 괜찮은 키워드라고 판단하고 사용하고 있다.

     

    VIEW탭 TOP7

    이 외에도 하단에 있는 VIEW탭 TOP7의 포스팅 제목을 참고해도 좋다. 상위에 노출된 블로거가 쓴 포스팅 제목이기 때문이다. 

     

     

    3. 네이버 키워드 도구

    네이버 키워드 도구는 내가 평소에 간편하게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할 때 쓰던 도구이다.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연관 검색어를 알려주고, 검색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1) 네이버 광고 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한 후, 우측 상단의 [광고시스템]을 클릭한다.

     

    2) [도구] → [키워드 도구]로 들어간다.

     

    3)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한 후, 월간검색수 / 월평균클릭수 / 월평균클릭률을 확인한다.
    - 당연하지만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노리는 것이 좋다. 하지만 네이버 광고에서는 블로그 발행량 파악은 불가능하다.

     

    화면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최근 1년동안의 월별 검색수 추이가 뜬다. '네이버 키워드' 키워드는 몇 달 전부터 키워드 검색량이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검색추이가 하락하는 키워드보다는 상승하는 키워드로 글을 써야 좋다.

     

    월간 검색수 사용자의 성별 및 나이대도 알 수 있다. '네이버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는 남성이 더 많고, 연령대는 30대가 가장 많다.

     

    결론

    블랙키위, 키워드마스터(웨어이즈포스트), 네이버 광고 등의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통해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조회하고, 연관 키워드를 살펴본다. 그중에서 조회수 대비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를 선택하여 포스팅을 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현재 해당 키워드가 증가하고 있는지, 감소하는 추세인지 등의 검색 동향도 함께 살펴봐야 한다. 추가적인 팁으로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을 한 후, 상위에 있는 포스팅 제목을 참고하여 나의 제목을 설정해도 좋다.

     

    "하지만 본질은 양질의 글에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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