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코노미(Meconomy) 마케팅 트렌드 & 미코노미 마케팅 사례

    미코노미 마케팅 트렌드

    미코노미(Meconomy)란?

    * '이유를 불문하고 나를 위해 아낌없이 쓰는 소비 행위'를 일컬었던 미코노미(Me + Economy)는 최근 '나에게 가치 있는 소비에 적극적으로 지갑을 연다'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나의 만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자신이 가치를 두는 것에는 아낌없이 투자하는 미코노미 시대(Meconomy)가 도래한 것이다.

     

    미코노미 소비 트렌드

    * 우선, 제품의 질과 가격, 브랜드를 중시했던 기성세대들과는 달리 스스로의 만족도가 구매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즉, '남에게 어떤 물건을 선사한다'는 선물의 전통적인 개념에서 '셀프 기프팅(Self-Gifting)'이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은 것이다. 이는 자신을 위한 보상 차원에서 스스로를 위한 지출을 하는 트렌드로 획일화된 기준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새롭게 정의하고 '나'다움을 긍정하는 소비 트렌드로 주목을 받고 있다.  

    * 미코노미족은 한 끼를 먹더라도 돈을 좀 더 지불해서 만족스러움을 추구하는 모습은 물론, 호캉스 등 나의 취향에 따라 휴식에도 금전을 아끼지 않는 소비 행태를 보인다. 이렇듯 자신의 심리적 만족과 가치에 초점을 둔 소비자를 겨냥한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과 프로모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마케팅 사례. 푸드(코카콜라, #더할말ZERO 캠페인)

    출처 : 코카콜라

    * '코카콜라'는 지친 일상 속 순간들을 즐겁게 바꾸자는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더할말ZERO 캠페인을 진행했다. 독트갛ㄴ 멜로디에 과감한 스토리텔링을 입힌 MZ세대의 인기를 얻고 있는 가수 비비와 콜라보를 하며 답답하고 평범한 일상이 코카콜라 ZERO와 함께라면 짜릿하고 특별한 순간으로 변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를 통해 화제에 올랐다. 

    * 코카콜라 ZERO의 레시피가 리뉴얼되며 진행한 #더할말ZERO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에 스토리와 가치까지 담아야 하는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 수 있다. 

     

    마케팅 사례. 패션(29CM , '당신2 9하던 삶')

    출처 : 29CM

    * '29CM'는 '당신2 9하던 삶'이라는 브랜드 캠페인을 진행했다. 나다운 삶을 찾아가는 여정에 29CM가 믿음직한 가이드로서 함께 하겠다는 것이 이번 캠페인의 핵심 주제이다. '어떤 삶을 구하던 깊이 행복해질 수 있도록'이라는 카피와 감각적인 영상으로 트렌디함을 엿볼 수 있다. 

    * 자신이 원하는 삶을 진지하게 생각하게 만드는 '나'다움을 강조한 캐치프레이즈가 주체적인, 나다운 모습을 살아가고자 하는 MZ세대의 특성 마케팅에 적절하게 녹여낸 모습이 인상적이다. 

     

    마케팅 사례. 뷰티(이니스프리 X 피너츠)

    출처 : 이니스프리

    * 이니스프리는 캐릭터 '피너츠'와 손잡고 기분 좋은 응원 메시지를 전하는 '노세범 미네랄 파우더 X 피너츠 에디션'을 출시했다. 파우더 퍼프에는 '오늘은 오늘 몫만큼만 두려워하는거야!',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든 누가 신경 써요?' 등 캐릭터별 힐링 메시지를 넣어 특별함을 더했다.

    * 특히 각 파우더마다 캐릭터가 연상되는 향을 반영하여 소장 가치를 한층 업그레이드시켰다는 점이 셀프기프팅족을 후킹하게 했다. 

     

     

    (출처 : 오픈애즈, 나를 위한 가치 있는 소비, 미코노미 마케팅의 모든 것)

     

     

    ※ 해당 콘텐츠는 매일 발행되는 마케팅 트렌드 및 이슈 중
    마케터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선정하여 요약&정리한 글입니다.

     


    ☑ 오늘의 추천 Note

    요즘 10대의 신조어가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H워얼V, 킹아? 진짜 10대 신조어인지 팩트체크 해봤습니다

    트렌드를 읽는 가장 빠른 방법

    www.careet.net

    댓글

    마케팅의 모든 것 by 피아노치는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