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분석 사이트 키워드 찾기 방법 (티스워드)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분석 사이트 (티스워드)

    대부분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키워드 검색량 대비 발행량이 적은 키워드를 잡아야 사이트에 내 글이 노출될 확률이 올라간다. 네이버의 경우 블랙키위, 키워드마스터 등 굉장히 다양한 툴을 통해 키워드를 손쉽게 잡을 수 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어떻게 키워드를 잡을 수 있을까?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를 잡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 분석 툴을 알려드리겠다.

     

    티스워드란?

    티스워드는 티스토리 블로거를 위한 키워드 무료 분석 툴이다. 이곳을 통해 네이버, 다음 검색 추이를 확인뿐만 아니라 실시간 이슈 검색어, 나의 티스토리 분석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접할 수 있다. 

    티스워드의 주요 기능인 키워드 검색입력한 키워드에 대한 네이버 검색 기준 30일간의 검색량과 전체 문서량을 보여준다. 가장 많이 검색된 날을 100으로 보고 이에 상대적인 검색량을 그래프로 표시한다.

    티스워드 사용 방법

    1) 구글에 [티스워드]를 검색한다.

     

    2) 티스워드 메인 화면에서 중앙 검색창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누른다. 

     

    3) PC/MO 검색량과 문서수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 검색량 합계와 블로그/웹 문서수 정도를 확인한다. 위에서 잠깐 설명했듯이 30일 기준의 검색량이다.

     

    4) 하단으로 가면 다음과 네이버의 검색 추이를 비교할 수 있다. 어떤 키워드의 경우 다음보다 네이버의 검색량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알 수 있는데, 초보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다음 노출을 먼저 노리는 것이 좋다. 초반에는 네이버에 노출이 잘 되지 않기 때문이다.

     

    5) 검색 탭 순서도 상당히 중요하다.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글의 경우 다음에서는 '통합웹' 란에, 네이버에서는 '웹사이트'란에 게시된다. 따라서 해당  순위가 상위에 있을수록 노출이 잘 된다고 보면 된다. 

    뿐만 아니라 내가 검색한 키워드의 연관 키워드를 통해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  

     

    6) 조금 더 아래로 가면 다음과 네이버 상위 글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상위 블로그는 검색한 키워드로 다음 통합웹 상단에 나오는 블로그를 포함한 5개, 네이버 VIEW탭 중 상단에 나오는 블로그 5개를 추출한 것이다. 

     

    6-1) 우측 체크 이모티콘을 클릭하여 해당 블로그의 최신 글 리스트도 확인할 수 있다.

     

    7) 마지막으로 최근 내가 검색한 키워드 목록을 볼 수 있다. 이곳을 통해 키워드 검색량과 발행량을 시각적으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티스워드 그 외 기능

    실시간 이슈 검색어

    티스워드에서는 1분마다 검색어가 갱신되는 실시간 이슈 검색을 확인할 수 있다. 이슈 블로거의 경우 이슈성이 있는 포스팅을 작성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다. 

     

    너의 티스토리

    메뉴바의 [너의 티스토리]를 클릭한 후,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내 블로그의 첫 포스팅 일자부터 마지막 포스팅 일자와 최신 글목록과 인기 글목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성장을 위해서 내 블로그의 인기 글목록을 확인한 후, 비슷한 주제로 계속해서 글을 써나가는 등의 블로그 포스팅의 방향성을 정하는 것이 좋다.  

     

    낙장 찾기

    '낙장'이란 2012년 이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였으나 지금은 삭제된 블로그를 뜻한다. 낙장 블로그를 왜 찾느냐 하면 2012년 이전에 개설된 블로그의 경우 이후 개설된 블로그보다 네이버 VIEW탭에 쉽게 노출되는 로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낙장 찾기 기능을 통해 2012년 이전 개설된 블로그가 사용했던 블로그 주소를 그대로 사용하여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면 이전의 검색 기록이 남아있어 새로 개설한 블로그의 글이 네이버 VIEW 탭에 노출이 된다. 

     1회 검색 시 300개의 페이지를 서치 하며 1분 정도가 소요된다. 개인적으로는 낙장 블로그를 찾아 헤매는 시간에 키워드를 찾고 글을 쓰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숏코드 생성기

    숏코드 생성기는 필요한 광고 코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숏코드를 만들어 주는 기능을 의미한다. 긴 애드센스 광고를 입력하면 짧게 줄일 수 있어 코드 관리에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티스워드 기능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이곳을 클릭하면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

    마케팅의 모든 것 by 피아노치는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