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유니버스 (오픈링크, 카카오톡, 컬러버스) 정리

    카카오 유니버스 정리

    “카카오 관계사들의 역량을 모아서 텍스트+3D 형태의 메타버스인 ‘카카오 유니버스(Kakao Universe)’를 구축하겠다"
    > 취향과 관심사를 바탕으로 전 세계 50억 사용자를 연결하겠다는 목표. 그리고 이 생태계 속에서 소통하면서 돈도 벌 수 있게 만드는 것. 


    1) 오픈링크
    - 카카오톡 오픈채팅 기반으로 제공되는 서비스. 링크 하나로 공통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준다.

    2) 카카오톡
    - 카카오톡을 지인과의 대화 목적에서 벗어나 즐길 거리를 제공하겠다는 것. 예로 든 것이 프로필 영역에서 펫을 키울 수 있고 프로필 방문한 친구와 응원 메시지, 선물 등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 계획.


    3) 킬러버스
    - 카카오 계열사 넵튠 것으로, 제페토나 이프랜드와 유사한 플랫폼. 텍스트 기반의 오픈링크, 카카오톡과는 달리 3D 기반. 


    카카오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람들이 돈을 벌 수 있도록 도와주고 카카오는 자신들의 생태계를 탄탄하게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이것은 이용자 간의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B2C2C 모델로,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제작한 콘텐츠로 경제활동이 가능해지도록 서비스 전반에 수익 모델을 적용함. 

    *B2C2C : 기업 간 거래인 B2B와 소비자간 거래인 C2C를 결합한 것

     

    어떻게 수익 창줄을 하나?

    오픈채팅 방장이 구독모델을 적용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오픈채팅을 시작으로 카페나 브런치에 글을 쓰는 창작가들의 자신의 콘텐츠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하겠다고도 말함. 이를 위해서 콘텐츠 생산자를 위한 전용 플랫폼도 제공할 예정.

    3D 가상공간인 ‘컬러버스’에서는 이용자들이 아이템, 아바타 등 컬러버스 내 콘텐츠를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사고 팔 수 있도록. 구매한 것도 다시 가공해서 팔 수도 있다.

     

    [카카오 유니버스 소개]

     

    [출처 : 오픈애즈, 카카오판 메타버스, 카카오 유니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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