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X유니버스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예시 (노티드 이마트24 원둥이 뿅뿅지구오락실)

    CX유니버스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예시 (노티드 이마트24 원둥이 뿅뿅지구오락실)

    CX유니버스 (Customer eXperience)

    CX유니버스란 상품과 브랜드에 대한 충성스러운 팬덤을 만들고 이들을 중심으로 세계관을 공유하고 확장해나가는 기업의 브랜딩 전략 중 하나이다. 이처럼 고객과 기업이 함께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는 CX유니버스를 활용하여 팬덤을 구축한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도넛 세계관, 카페 '노티드'

    출처 : 인스타그램 @cafeknotted

    알록달록한 매장과 아기자기한 케이크와 굿즈들로 MZ세대의 많은 사랑을 받은 노티드는 시그니처 스마일 캐릭터와 슈가 베어 캐릭터 굿즈에 힘입어 '노티드 월드'를 구상하고 있다. 캐릭터에 브랜드 서사를 넣어 세계관을 확장시키고 도넛에서 캐릭터로 팬들을 자연스럽게 유입시켜 팬덤을 만들겠다고 밝힌 것이다. 

     

    이마트 24 세계관 '원둥이'

    출처 : 인스타그램 @emart24_official

    이마트 24의 공식 캐릭터인 화성점 점장 원둥이는 화성에서 지구로 와서 활동하고 있는 캐릭터로 묘사된다. 여기에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 부캐인 '제이릴라'를 원둥이의 동네형으로 등장시켜 세계관을 확장했다. 이마트 24는 원둥이와 제이릴라를 통해 우주 세계관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마케팅에 활용할 계획을 밝혔다. 

     

    나영석PD 세계관 '뿅뿅 지구오락실'

    출처 : 인스타그램 @earth_arcade

    출처 : 인스타그램 @arms_torong.ok

    예능계에서 독보적인 자리를 잡고 있는 나영석 PD는 최근 평균 연령 20대로 구성된 새로운 컨셉의 예능으로 찾아왔다. 바로 지구로 도망간 달나라 토끼를 잡기 위해 뭉친 용사 4명의 이야기라는 세계관을 반영한 '뿅뿅 지구 오락실'이다.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토롱이의 인스타그램 계정도 개설하여 시청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실제로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신선하다', '새롭다', '젊어서 공감이 많이 된다' 등 기존 4050 출연자로 구성된 익숙한 예능에서 벗어나 20대의 신선함과 익숙하지 않은 조합에서 오는 새로운 케미로 주목받고 있다.

     

    결론

    이처럼 브랜드는 CX유니버스를 구축하여 고객과 소통하려는 목적을 분명히 해서 '신뢰-몰입-충성-소비' 까지의 단계를 연결시켜야 한다. 자연스럽게 세계관 속으로 고객을 끌어들인 후, 목적에 맞게 고객 행동을 유도해야 하는 것이다.

     

     

    (출처 : 위픽레터, 오늘은 ‘CX 유니버스’ 트렌드를 주웠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매일 발행되는 마케팅 트렌드 및 이슈 중
    마케터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선정하여 요약&정리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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