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성고객을 유지시키는 리텐션 마케팅 (Retention Marketing) 전략

    리텐션 마케팅 (Retention Marketing)

    Retention(리텐션)의 뜻은 (어떤 것을 잃지 않는) 유지, 보유를 의미한다. 리텐션 마케팅(Retention Marketing)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이탈률은 최대한 낮추면서 고객 유지율을 증가시키는 마케팅 방식이다.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보다 비용도 5분의 1 수준으로 적게 들고 홍보가 쉽기 때문에 매력적인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리텐션 마케팅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기존 고객들에게 어떠한 혜택을 제공할지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재구매에 대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거나 사은품 또는 정기구매 고객에게 할인 혜택 등을 지원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혜택을 기존 고객들에게 알려야 한다. 그 예로 기존 고객에게 카톡/문자 알림, 이메일 전송,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톡톡 알림 설정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업의 확고한 브랜딩을 구축하는 것이다. 브랜드의 일관된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꾸준히 전달했을 때 고객들의 신뢰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브랜드의 충성 고객이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리텐션 마케팅을 통한 충성 고객 유지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무엇보다 충성 고객 유치가 매우 중요한 스타트업에게 리텐션 마케팅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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