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사이트 소개 (키워드시터 우버서제스트 네이버데이터랩)

    키워드 검색량 분석 사이트 2

    이번 포스팅은 키워드 검색량 자체를 조회하는 사이트라기보다는 키워드 추출에 도움이 되는, 그리고 내 블로그가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다. 키워드 그 자체의 데이터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읽고 오면 더욱 이해하시기 쉬울 것 같다.

     

    1. 키워드시터

    키워드시터연관 키워드를 무궁무진하게 추출할 수 있어서 처음 주제를 정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예를 들어 '키워드'라는 주제로 글을 쓰고 싶을 때 키워드 관련하여 다양한 롱테일 키워드를 찾고 싶을 때 활용하는 것이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흰 창에 키워드를 적고, [Sheet keyword]를 누른다. (하단에 Postive는 검색에 포함할 단어이고 negative는 제외할 단어를 입력하는 란이다)

     

    한 번에 결과가 나오지 않고 계속해서 데이터가 쌓인다. 캡처를 한 당시 306개의 키워드가 추출되었지만 계속해서 업데이트가 되니, 추출을 멈추고 싶다면 [Stop] 버튼을 누르면 된다. 해당 검색 결과에서 롱테일 키워드를 찾아서 키워드 검색량 조회 사이트를 통해 최종 키워드를 선정하면 된다.

     

    2. 우버서제스트

    우버서제스트구글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으로 키워드 검색량과 연관 키워드, 그리고 키워드 검색 결과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먼저 우버서제스트에 들어가서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한다. (언어가 한국어로 되어있지 않다면 한국어로 변경하자)
    - 나는 '키워드'라는 단어로 검색했다.

     

    SEARCH VOLUME은 한 달간 검색량이다. 키워드라는 단어는 총 3,600건 정도의 검색량을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핸드폰으로 검색했는지, PC로 검색했는지 알 수 있는데 아무래도 모바일을 사용하여 검색하는 사람들이 많다.

     

    더 아래로 가면 연관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엔터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키워드가 노출되는 사이트의 순위를 알 수 있으며, 우측 아이콘을 클릭하여 해당 사이트로 이동해서 글을 참고할 수도 있다.

     

     

    3.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은 각 분야별 인기 검색어 순위뿐만 아니라 내가 원하는 키워드 여러 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들의 검색량을 시각적으로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이다.

    사이트에서 가장 메인에 뜨는 화면은 데이터랩 홈의 쇼핑인사이트이다. 여기서는 각 분야별 인기 검색어를 알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요즘 패션분야에서 어떤 옷이 유행하는지 정도를 알 수 있다. 이곳에서 요즘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있는지에 대한 힌트를 얻어 키워드를 확장해 나가는 것도 좋지만, 옆에 있는 [검색어트렌드]를 통해 각 키워드의 검색량을 비교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다. (쇼핑인사이트는 스마트스토어 운영 등을 하는 판매자의 경우에 많이 참고한다.)

     

    즉, 블로그를 하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검색어트렌드]이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다. '카드'라는 대형 키워드로 글을 쓰고 싶을 때 어느 은행의 카드를 사람들이 더 많이 검색을 하는지 궁금할 것이다.

    주제어 1, 2, 3에 국민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를 나누어서 적은 후, [네이버 검색데이터 조회]를 클릭한다.
    - 기간은 따로 설정을 하지 않으면 1년 단위로 검색이 되며, 필요에 따라 성별/연령/범위도 선택할 수 있다.

     

    검색 결과 전체적으로 신한카드 검색량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국민카드 > 우리카드 순서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중간에 치솟은 날은 특정 이벤트 등의 이슈가 있었기에 아마 당일 검색량이 증가했을 것으로 보인다.

    어찌 되었든 신한카드의 검색량이 다른 카드에 비해 두 배이상 차이가 나니 가장 검색량이 높은 신한카드로 정하고 2차로 블랙키위 등의 사이트를 통해 세부적인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좋겠다.

     

    결론

    개인적으로는 키워드 찾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그 시간에 한 자라도 더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인터넷에 정말 다양한 키워드를 찾는 사이트가 있으니, 그중 나에게 맞는 1~2개 정도만 정해서 계속 사용해 보며 내것으로 만들자!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핵심은 양질의 글쓰기에 있다"

    댓글

    마케팅의 모든 것 by 피아노치는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