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뜻 비건 브랜드 사례 앞으로의 비건 트렌드는?
- Marketing study/마케팅 트렌드 & 사례
- 2022. 6. 15.
브랜드가 비건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비건이란? 요즘 비건 트렌드는?
* 비건은 식품의 소비 뿐만 아니라 옷, 화장품 등 생활 전반에 걸친 소비 선택에 영향을 주는 일종의 라이프 스타일이다. 요즘은 편의점에서도 쉽게 '비건'이 인증 된 제품을 찾아볼 수 있도록 비건이 대중화 되었다. 이러한 비건을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
* 비건 지향인들은 SNS에 자신의 비건 밥상을 찍어 '#나의비거니즘일기' 라는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게시물을 활발히 업로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마켓컬리에서도 비건 식품 판매량이 연평균 150% 증가할만큼 비건이 활성화 되었지만 아직까지 비건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겪는 다양한 어려움도 존재한다.
해외 비건 사례
* 에르메스는 버섯 가죽으로 만든 가방을 선보였고, 구찌는 비건 가죽으로 만든 운동화를 선보일만큼 명품 브랜드에서도 비건을 유연하게 받아들인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비건 패션 브랜드인 마르헨제이는 사과로 가방을 만들기도 하며, 아에 선인장 가죽을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브랜드도 생겼다.
한국 비건 사례
* 이러한 움직임은 한국도 마찬가지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에서 '비건'을 검색하면 펀딩에 성공한 다양한 비건 아이템을 만날 수 있다. 최근에는 비건 아이스크림도 목표 펀딩액의 5,682%를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펀딩을 마무리지었다.
기존에 비건 라인을 추가하기도
* 브랜드 안에 새로운 라인을 추가하거나 기존 제품을 리뉴얼하여 비건 제품을 내놓기도 한다. 풀무원에서는 식물성 라인을 선보였꼬, 지평 생막걸리는 전문 기관에서 비건 인증을 내세워 마케팅을 했다. 토니모리, 에뛰드 등의 로드샵 브랜드도 비건 제품을 출시했다.
앞으로의 비건은?
* 이렇듯 비건의 영향은 의식주, 생활용품 등의 산업군 경계 없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가치 소비를 하는 솝자들은 더욱 비싼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본인에게 가치 있는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이다.
* 비건 제품을 내놓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비건'의 가치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것과 제품을 내놓는 과정이 비건인지 체크하는 것이 필수이다. 비건은 상품서비스 구매 시 모든 과정을 윤리적으로 판단하는 '윤리적 소비'와 연간돼 환경에 도움되는 소비를 자향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출처 : 고구마팜, 브랜드가 비건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 해당 콘텐츠는 매일 발행되는 마케팅 트렌드 및 이슈 중
마케터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선정하여 요약&정리한 글입니다.
☑ 오늘의 추천 Note
마케팅 실패 확률을 낮추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