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의 마케팅 전략
국순당의 특별한 '인스타그램 계정'
* 국순당은 '국순당 마케터의 사적인 계정'이라는 이름으로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계정은 이름에 걸맞게 인스타 툰 형태로 담당자의 개인적인 이야기가 담긴 콘텐츠 위주로 업로드하고 있다.
* 해당 채널이 인기있는 이유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에피소드들을 진솔하고 담백하게 풀어낸 점과 깔끔하고 부드러운 그림체의 캐릭터로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는 점이다.
* 또한 부담 없이 유저들에게 다가가 국순당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고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취하고 있다는 점도 인기 비결이다.
소비자 의견을 적극 반영한 '굿즈 마케팅'
*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마케팅의 일환으로 '파전 우산'을 예시로 들 수 있다. 국순당 생막걸리 리뉴얼을 기념하여 굿즈 이벤트를 기획하는데, 구상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의 피드백을 구했다. 솔직하고 진솔한 담당자의 고민을 담은 게시물을 올려 해당 게시물에는 5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다.
* '파전 우산'에 대한 대부분의 사람들의 반응은 긍정적이었고 '파전에 파 많이 넣어주세요', '파전에 간장 종지도 올려주세요'와 같은 댓글은 실제 굿즈 제작에도 반영되었다.
* 이벤트용 굿즈로 소량 제작된 파전 우산이 인기를 얻자, 국순당은 와디즈 펀딩 플랫폼을 통해 파전 우산을 판매하기로 했고 파전뿐만 아닌 김치전, 애호박전 우산을 포함해 총 3종을 준비했다.
화제에 오른 '콜라보 마케팅'
* 국순당 쌀막걸리와 크라운 제과의 인기 스낵인 죠리퐁과의 콜라보 상품인 '국순당 쌀 죠리퐁당'은 작년 여름 핫했던 콜라보 상품이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해태 아이스크림 바밤바와 콜라보 제품인 '국순당 쌀 바밤바밤'을 출시하였다.
* 국순당은 콜라보 마케팅 붐이 일어나기 전부터 '국순당 쌀 바바나', '국순당 쌀 복숭아' 등 다양한 종류의 막걸리를 출시하며 전통주의 올드한 이미지를 깨고 MZ세대를 겨냥한 신개념 술을 선보였다.
* 최근 국순당은 롯데칠성음료의 칠성사이다와 콜라보하여 '국순당 칠성막사'를 출시하여 화제다.
트렌드를 반영한 '광고' (허성태 근본 댄스 3종 세트)
* 국순당은 SNL 코리아 시즌2에서 코카인 댄스를 춰 화제를 모은 배우 허성태를 국순당 생막걸리의 광고 모델로 섭외히 '허성태 근본 댄스 3종 세트'를 공개했다. 코카인 댄스, 무릎춤, 제로투 댄스를 추는 모습을 통해 트렌디하고 상쾌한 막걸리라는 인식을 확실히 심어줬을 뿐만 아니라 해당 광고는 2900개가 넘는 좋아요와 조회수 291만을 기록할 만큼 화제다.
(출처 : 응답하라 마케팅, [브알 #23] 원소주 vs 국순당)
※ 해당 콘텐츠는 매일 발행되는 마케팅 트렌드 및 이슈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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