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슈머, 체크슈머, 트윈슈머, 스마슈머, 트라이슈머, 익스피리언슈머.. 뜻부터 알고 가자!


    안녕하세요. 요즘 뉴스 기사를 읽다 보면 '~슈머'라는 단어가 종종 등장하는 것이 보입니다. 제가 지난 포스팅에서 모디슈머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그 외에도 체크슈머, 트윈슈머, 트라이슈머, 스마슈머, 옴니슈머 등 다양하게 특정 소비자를 지칭하는 신조어가 생겨나고 있답니다. 유통계에서 소비자들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기 때문이죠. 그럼 도대체 이게 무슨 뜻인지 하나씩 알아볼까요? 


    1. 모디슈머

    자신의 취향대로 독창적인 레시피를 재창조하는 소비자를 일컫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제가 자세히 설명드렸으니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

     

    2. 체크슈머

    점검한다는 의미의 ‘체크(Check)’와 소비자를 뜻하는 ‘소비자(Consumer)’를 합친 말로, 품의 성분과 원재료 등의 확인은 물론 검색을 통한 리뷰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나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일컫습니다.  

     

    3. 블루슈머

    이 용어는 2007년 통계청이 '한국의 블루슈머' 여섯 그룹을 선정하면서 유행하게 된 단어인데요! 블루오션(BlueOce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경쟁자가 없는 블루오션 시장에 존재하는 소비자를 지칭하는 뜻이에요. 

     

    4. 트라이슈머 

    시도하다는 뜻의 '트라이(Try)'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제품을 직접 체험한 후에 구매하길 원하는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최근 트라이슈머가 증가하면서 이들을 공략하는 마케팅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네요. 

     

    5. 익스피리언슈머

    경험하다의 '익스피리언스(Experience)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한 번은 직접 써봐야 지갑을 여는 소비자를 뜻해요. 체험을 중시하는 이들의 등장에 기업들도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답니다.

    6. 트윈슈머

    쌍둥이의 '트윈(Twi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다른 사람이 제품을 사용한 경험을 중요하게 여겨 그 사람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를 의미해요. 즉,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의 사용 후기를 검색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나의 구매 의사를 결정하곤 해요. 

     

    7. 스마슈머 

    똑똑한 소비자를 뜻하는 스마슈머는 '스마트(Smart)'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예요.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실용적인 소비를 함과 동시에 재미와 문화생활 등의 부수적 효과까지 누리는 신 소비계층을 의미해요.

     

    8. 그린슈머

    '그린(Gree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친환경 제품의 구매를  지향하는 소비자를 의미해요. 친환경 소비를 하는 구매자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죠. 

     

    9. 프로슈머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으로 자신의 취향에 맞는 물건의 생산 과정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일컬어요.  즉, 기업의 생산과정에 직,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형태의 신종 소비자를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10. 엠비슈머 

    '양면적인(Ambivlant)'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양면적인 소비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즉, 우선순위에 있는 것에는 돈을 아끼지 않지만 후순위에 있는 것에는 최대한 돈을 아끼는 소비자를 의미해요. 이들은 가성비를 추구하는 동시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에는 아낌없이 투자하는 경향이 있답니다. 

    11. 팬슈머

    '팬(F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상품의 생산 과정에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소비주체가 되는 소비자를 의미해요. 롯데푸드에서 새롭게 선보인 '셰프돼장 공모전'과 주부의 아이디어에서 출시한 '돼지바 그릭 복숭아' 등을 사례로 들 수 있겠네요.

     

     

    댓글

    마케팅의 모든 것 by 피아노치는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