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하이엔드마케팅, 노이즈마케팅, 니치마케팅, 매스마케팅)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지난 시간에는
    퍼포먼스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시간에는

    하이엔드 마케팅, 노이즈 마케팅,

    니치 마케팅, 매스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하이엔드 마케팅이란

    고급 브랜드를 즐겨 쓰는

    소수의 상류층을 대상으로 고가의 명품을

    판매하는 고급 마케팅 기법이다.

    고소득층이 증가하면서 소비패턴이 고급화되어가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생겨났으며

    외제차, 고가 명품 브랜드가 주를 이룬다.

    노이즈 마케팅이란

    판매의 목적으로 의도적인 구설수를 만들어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마케팅이다.

    '소음'을 뜻하는 노이즈를 조성하여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상품의 판매로만 연결시키면 되는

    마케팅 기법이다.

    니치 마케팅이란

    특정한 성격을 가진 소규모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삼아

    판매목적을 설정하는 마케팅이다.

    즉,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으로 눈을 돌리는 것이다.

    남이 모르는 빈틈을 찾아 공략하는 것으로

    시장 내에 경쟁자가 적어 타겟으로 정한

    소비자층을 노릴 수 있다.

    소수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대중성을 잃고

    고객들의 취향에 편중될 가능성도 있다.

    매스 마케팅이란

    니치 마케팅의 반대말로

    불특정 다수를 타겟으로 삼아

    상품을 파는 마케팅이다.

    고객을 1:1로 상대하는 것이 아니기에

    모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어

    요즘은 많이 활용되고 있지 않다.

    시대가 변할 수록 마케팅의 종류도 다양해져감을 느낀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워낙 정보와 콘텐츠의 홍수에서 살고 있는

    요즘 세상에서는 니치 마케팅을 잘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 같다 :)

    물론 특별한 상품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런게 아니라면 블루오션을 찾아서 틈새 시장을 공략하는 것!


    그래서 니치마케팅을 통하여

    소수의 소비자들을 확보한 후,

    점점 대중성을 띄어갈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이야말로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가 아닐까 싶다!



    2021.04.19 - [Marketing study] -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자 !

    2021.04.19 - [Marketing study] - IMC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1.04.19 - [Marketing study] -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퍼포먼스마케팅, 콘텐츠마케팅, 브랜드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댓글

    마케팅의 모든 것 by 피아노치는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