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 광고 용어 정리 (CPM, CPC, CPV, CPA, CPL, CPE, CTA, CTR, CVR, CPS)
CPM (Cost per mile)
광고 노출당 비용이 청구되는 방식으로 보통 웹 페이지를 1,000뷰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의미한다.
CPC (Cost per click)
= 광고비 , 클릭수
광고 클릭이 발생할 때마다 요금이 부과되는 방식으로 사용자가 상품 또는 배너 등을 클릭할 때 광고 게시자는 이익을 얻는 구조이다. 비용이 낮을 수록 노출이 많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CPV (Cost per view)
= 조회당 비용
동영상 광고를 시청, 재생할 때마다 청구되는 광고비용을 의미한다.
CPA(Cost per action)
소비자가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취할 때마다 광고비를 지급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취할 수 있는 특정한 행동과 그 횟수를 지정하고 해당 목표를 달성했을 경우 광고비를 지급한다. 이벤트 참여, 회원 가입, 다운로드 등이 이에 포함된다.
CPI(Cost per install)
앱 설치 건당 요금이 책정되는 방식으로 CPA의 하위개념으로 주로 모바일 게임 어플 마케팅에서 많이 적용된다.
CPE(Cost per engagement)
앱 설치 후, 앱을 실행했을 때 비용이 차감되는 방식으로 앱을 통한 구매, 이벤트 참여 등에 효과적이다.
CTA(Call to action)
유튜브의 구독 버튼, 인스타의 좋아요 버튼 등과 같이 소비자 행동을 유도하는 요소로 영상의 광고 제목이나 아이콘 등을 클릭하여 페이지로 이동할 때 발생한다.
CTR(Click through rate)
=클릭률. 클릭률이 높을수록 해당 광고가 타겟에게 정확히 노출된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CVR(Conversion rate)
=전환율. 해당 플랫폼을 방문한 사람들 중 회원 가입,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제품 구매 등의 사이트가 의도하는 행동을 한 방문자의 비율을 의미한다.
*전환 : 사업자가 규정한 특정 행동을 소비자가 취한 것
CPS(Cost per sale)
광고로 인해 판매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준으로 지불하는 광고 비용 및 광고를 통해 실제 구매가 일어난 판매당 소요되는 비용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