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런칭과 브랜드 스토리에 참고할 9가지 소재

    브랜드 스토리가 되는 9가지 소재

    브랜드 론칭을 꿈꾸고 있는 자들에게 브랜드 스토리는 필수이다. 브랜드 스토리는 홈페이지나 쇼핑몰의 브랜드 소개, SNS 소개글, 홍보 자료 등 브랜드가 가는 곳이라면 어디든 따라붙게 된다. 브랜드의 생각을 담아내는 것이 중요하지만 어려운 경우 아래의 9가지 소재를 참고하면 브랜드 스토리를 구상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브랜드의 시작점 - 이유, 계기, 영감

    해당 비즈니스를 택한 이유를 생각해보자. 오히려 누군가에게 받은 영감, 어릴 적 추억 등 사소한 것에 사람들이 더욱 공감할 수 있다. 

     

    2. 브랜드의 오리진(origin)

    브랜드의 시작점과 비슷하나 '오리진(origin)'은 물리적인 것들에 대한 이야기로, 특정한 지역의 재료나 사업이 시작된 지역 등에 대한 역사, 이야기 등을 브랜드와 연계하는 것이다. 특히 지역이나 원료 등이 확실하고 브랜드 가치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면 그 자체만으로 강력한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다. 

    프랑스 뷰티 브랜드 '록시땅'은 브랜드의 근원지인 '프로방스'를 브랜드 스토리의 주요 소재로 삼으며 브랜드의 시작, 원료 등 모든 스토리의 중심에 프로방스가 있다. 

     

    3. 제품의 기준 및 원칙(Principle)

    우리가 제품을 선정하는 기준을 정리해볼 수 있다. 패션 회사라면 어떠한 기준으로 원단을 고르고 디자인을 하는지, 식품 회사라면 어떤 기준으로 재료를 고르는지 등 나름의 원칙을 생각해보자. 그리고 왜 이 원칙을 세웠는지,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있는지를 드러낼 수 있다. 

    무인양품은 세 가지 원칙으로 브랜드를 소개하며 브랜드의 원칙하에 어떤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지 제시하고 있다.

    4. 제품의 원료나 소재 or 제조 방법

    우리 제품의 소재가 혁신적이거나 어디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특별한 원료를 사용하고 있다면 브랜드 스토리로 사용할 수 있다. 다른 브랜드와 확실한 차별화가 될 수 있는 포인트라면 이보다 더 좋은 스토리 소재는 없다.

     

    5. 브랜드 이름(Naming)의 의미

    브랜드 이름의 의미를 풀어볼 수 있다. 이름에 담긴 뜻과 이름에 어떤 의미를 담고자 했는지 덧붙이다 보면 브랜드를 왜 시작했고, 무엇을 하고자 했는지 떠오를 수 있다.

     

    6. 브랜드 심볼 or 로고의 의미

    만약 이름과 별개로 심볼이 있다면, 심볼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다. 심볼에 어떠한 의미와 감정을 담길 원했고,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보이기를 원했는지 적어보는 것이다. 

    심볼을 구성하는 각 요소는 무엇을 의미하고, 이 모든 요소를 더했을 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정리하다 보면 근사한 스토리가 완성된다.

     

    7. 브랜드가 주고자 하는 경험

    우리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 싶은 '경험'은 어떤 것인지 이야기해볼 수 있다. 브랜드가 주고자 하는 기능과 감성적 혜택을 3~5가지 정도로 추려보자.

    여기서 기능적 혜택은 '스펙'에 가깝다. 이를테면 자동차의 경우 안정성, 승차감, 운전대의 그립감 등이 해당된다. 반면에 감성적 혜택의 경우 고급 승용차에서 내릴 때 느껴지는 뿌듯한 자부심 등이 포함된 '하차감'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우리 브랜드를 사용하며 느껴지는 감정, 기능적 혜택을 정리하면 브랜드 스토리가 될 수 있다. 

     

    8. 브랜드의 페르소나

    브랜드의 주 타겟층이 여자인지 남자인지,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 등 생각하는 롤 모델 혹은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그 사람의 하루를 그려보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어떤 방식으로 우리 브랜드를 사용하길 원하는지, 하루 중에서 우리가 어떤 일상을 차지하기를 원하는지 등 라이프스타일적으로 접근해서 마치 실제 인물이 우리 제품을 쓰고 있는 모습을 그려보며 글로 정리해보자. 

    브랜드의 페르소나를 정리하고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스토리로 만들면 키 비주얼(이미지, 영상 등) 제작에 큰 도움이 된다.

     

    9. 브랜드의 목표, 지향점, 미션, 비전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래서 어떤 일을 할 것인지 등을 담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8가지를 정리하다 보면, 결국 브랜드의 미션이나 비전으로 끝을 맺게 된다. 내가 브랜드를 만든 이유, 이루고 싶은 바를 적으면 그것이 바로 브랜드의 이야기가 된다. 

     

    [출처 : FASHION POST, 브랜드 스토리가 될 수 있는 9가지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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