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월급받기 '구글 애드센스 마케팅' 도서 리뷰,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채널 분석 관련 팁 정리 (feat.페르소나 템플릿)

    구글에서 월급받기 '구글 애드센스 마케팅' 도서 리뷰

     

    도서를 읽고 느낀점

    도서관에 갔다가 구글 애드센스 마케팅이라는 제목을 가진 이 책이 눈에 띄어서 대여했다. 읽다가 최근 티스토리랑 좀 다른 부분이 있어서 찾아봤더니 2019년도에 출간한 책이었다. 2019년이면 나온 지 2년밖에 안된 책이지만 구글의 변화 속도가 워낙 빠르다 보니 어쩔 수 없이 다른 부분도 있는 것 같다. 

     

    애드센스는 크게 티스토리와 유튜브 수익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두 개의 플랫폼 모두에 관심이 있었기에 나름대로 내가 현재 모르고 있는 부분을 정리해봤다. 실용적인 내용이 꽤 많았고 애드센스 성공 사례 인터뷰를 통해서도 많은 도움을 얻었다.

     

    이미 티스토리, 유튜브로 수익을 보고 있거나 어느 정도 로직을 이해하고 있는 분들은 정독하기보다는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을 골라서 읽는 것을 추천드린다. 참고로 2021년 개정판으로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가 나왔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보셔도 좋을 것 같다.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 검색 - 인터넷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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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arch.kyobobook.co.kr


    기억하고 싶은 이야기

    황금 키워드를 찾아라

    1) 구글애즈에 키워드 검색 후, 대략적인 광고의 CPC 파악하기
    - 광고주가 광고비를 더 많이 쓰는 키워드일수록 애드센스 광고 CPC 또한 높아진다. 보통 최저가와 최고가의 평균값을 그 애드센스 광고의 CPC로 보면 된다. CPC가 평균 300~5,000원 정도 하는 것으로 꽤 수익이 괜찮은 키워드다.

    - 120p

     

    광고를  토대로 콘텐츠를 기획하다

    1) 구글에서 키워드 검색 후, [설정] > [고급검색]을 누른다.

     

    2) 고급검색 페이지에서 '사이트 또는 도메인' 창에 'tistory.com'을 입력하고 고급검색을 시작한다.

     

    3) 구글 검색창의 '마케팅'이 '마케팅 site:tistory.com'으로 바뀌었다. 이제 마케팅에 관련한 티스토리 블로그만 검색 결과로 나오는 것이다. 

     

    최대한 모든 블로그에 들어가서 '링크 광고'를 위주로 어떤 광고가 뜨는지 확인해야 한다. 링크 광고에 들어갔을 때 마케팅 관련 광고가 있다면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에도 광고가 있을 확률이 높다. 만약 '마케팅' 관련 광고가 없다면 해당 키워드로는 포스팅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위 방법이 어렵다면 검색 결과의 모든 페이지를 넘기면서 마케팅과 관련된 '검색 광고'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만약 블로그에 들어갔을 때 내가 선정한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광고도 많고 링크 광고도 클릭할 만한 광고라고 생각되면 해당 키워드로 포스팅을 하면 된다. 

    - 135~141p

     

    유튜브 운영을 잘 하는 방법

    1. 타깃 분석하기 

    네이버데이터랩, 네이버광고를 통해 트렌드 파악 및 타깃의 성별, 연령대 분석을 통해 페르소나를 구체화하기

     

    2. '벤치마킹' 채널 찾기 (http://cchart.xyz/) 

    1) 해당 유튜브 채널에서 '인기 동영상' TOP3를 추출하고 분석하기
    2)  '오래된 순'으로 정렬해서 해당 벤치마킹 채널의 초기 모습과 현재를 세부적으로 비교 분석하기
    3) '최신순'으로 최근 한 달 안에 동영상은 몇 개나 올렸는지, 조회 수는 최근에 얼마나 나오는지, 어떤 주제의 콘텐츠를 주로 올리는지, 썸네일은 어떻게 만들고 있는지 등의 '외부 요인'을 분석하기

     

    3. 콘텐츠 분석 하기 (https://app.vidiq.com)

    해당 사이트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크롬 웹스토어에 플러그인을 먼저 설치해야 한다.


    [플러그인 설치 방법]

    1) 크롬 브라우저에서 https://chrome.google.com/webstore/category/extensions 주소로 접속 한 다음에 'vidiq'라고 입력하고 검색하기
    2) 그 후에 'Chrome에 추가'를 누르면 바로 설치가 된다.
    3) 벤치마킹할 대상의 유튜브 채널에 접속하여 영상에 들어가면 오른쪽에 영상의 SEO 점수, 보완할 부분, 현재의 트렌딩, 최근 30일간 구독자수는 몇 명이나 증가했는지, 영상에 쓰는 메타 태그와 채널 전체 태그 등의 데이터가 나온다.


     

    해당 사이트에 로그인한 후에 벤치마킹 대상 채널들의 주소를 등록하여 채널별 데이터를 경쟁시켜서 추출도 가능하다. (아래 내용 참고)

     

    이 외에도 해외 시장 유튜브 채널을 분석하는 방법도 있으나, 한국 구독자를 확보하는 것도 갈길이 멀어서 해외 부분은 제외했다.

    - 191~204p

     

    페르소나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략) 페르소나는 단순히 '가상의 유저'가 아닙니다. 페르소나의 성격은 실제 사용자들에 대한 연구에 기초합니다. 페르소나는 잘못된 가정과 편견을 버리고 목표를 효율적으로 축소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페르소나를 실제 유저라고 생각한다면 막연한 집단의 사람이 아닌 실제 유저들을 위한 광고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페르소나템플릿(https://creativecompanion.files.wordpress.com/2011/05/persona-core-poster_creative-companion1.pdf)를 활용해서 만들어 보세요. 페르소나를 완성한 후에 해야 할 일은 해당 고객에게 'MVP'(최소 실행 가능 제품)를 만들어서 고객 반응을 보는 것입니다. 콘텐츠 포맷의 종류는 너무나 많기 때문에 질문자 스스로 카드 뉴스든, 동영상이든, 블로그글이든 선택하여 만들어서 페이스북 광고 등을 통해 페르소나 목표 고객에게 도달시켜 보세요. 여기서 자신과 유사한 서비스들에서는 어떻게 광고를 하는지 관찰해 보고 계속 수정과 피드백을 하면서 개선시키면 훨씬 좋아질 것입니다. 

    - 250~251p

     

    [페르소나 템플릿]

    댓글

    마케팅의 모든 것 by 피아노치는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