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마케팅 관련 용어 (쇼퍼테인먼트, 패드(fad), 이슈 하이재킹, 셀피노믹스, 시즐 광고, 블록 광고, 멀티스폿 광고)
1. 쇼퍼테인먼트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합친 단어로 콘텐츠와 커뮤니티를 결합해서 몰입도 높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 중심의 커머스를 의미한다. 최근에는 단순히 상품만이 아닌, 고객들에게 재미와 흥미를 제공하는 취지로 '정보와 재미가 있는 쇼핑'으로 의미가 확장돼 쓰이기도 한다.
2. 패드(fad)
'for a day'의 약자로, 중장기적으로 지속되는 트렌드와 달리 짧은 시간 급격하게 인기를 끌며 정점에 이른 후 금방 사라지는 일시적인 유행을 뜻한다. 패드의 특징은 유행하는 기간이 짧고, 사회 안의 일부 하위 문화집단 내에서만 확산된다는 점이다.
3. 이슈 하이재킹
특정 이슈 또는 화젯거리가 정점에 달했을 때 '빠르게 납치(hijack)'해서 광고를 내놓는 것을 의미하며, 이슈를 활용하는 만큼 광고 제작 속도가 빠르다. 대표 사례로는 맥주 브랜드 '미켈롭 울트라'의 맥주 광고, '라이언 레이놀즈'의 할로윈데이 데드풀 홍보 영상이 있다.
4. 셀피노믹스(Selfinomics)
개인과 경제학을 합친 신조어로 개인이 자신의 강점을 이용해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유명한 유튜버, 인스타그래머 등의 개인 크리에이터들은 본인이 직접 콘텐츠가 되어 자신의 강점을 선보이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하며 성공에 이른 사람들이다.
5. 시즐 광고
제품의 광고 효과를 위해 해당 제품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소리를 활용하는 광고기법으로 음료수 광고의 병 따는 소리, 라면 광고의 보글보글하는 소리 등이 모두 시즐 광고에 해당된다.
6. 블록 광고
텔레비전에서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삽입되어 나오는 광고
7. 멀티스폿 광고
같은 주제에 모델만 교체하여 찍은 여러 편의 광고를 한꺼번에 내보내는 광고 형식
(출처 : 응답하라 마케팅, 아이보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