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믹스 전략 4P, 4C에 대해서 알아보자

    마케팅 믹스

    기업이 계획한 마케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여러가지 수단이나 제도를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인 전략을 짜는 일

    기업은 마케팅 믹스를 통하여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기업의 목표를 달성함

    마케팅 믹스는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4가지 요소들은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요소들을 적절하게 적용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도출해내는 것이 핵심


    1960년대에 등장한 전통적인 4P는

    경영자가 통제할 수 있는 요소들로,

    "통제변수 4P"라고도 부름

    4P

    1) Product = 제품, 상품

    유형적 제품, 상품 뿐만이 아닌

    무형적인 서비스, 아이디어 등 전부를 아우르는 말로

    생산자의 관점에서 가장 효과적인 제품을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

    2) Price = 가격

    기업의 입장에서 가격을 책정하여

    소비자에게 상품의 가치를 금액으로 표시하는 것

    4) Place = 장소(유통)

    전통의 개념으로는 가게들이 모여있는

    "장소"의 개념으로 쓰였지만,

    최근에는

    상품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

    이동하는 경로를 뜻하는

    "유통"의 개념으로 인식

    유통의 진행 방식에 따라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업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임

    3) Promotion = 판매촉진

    광고, 홍보, 판매촉진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각인시키는 등의

    심리학적 요소가 많이 들어가는 부분으로

    고객과의 소통을 의미함

    현재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촉진 전략이 각광받고 있음

    여기까지가

    기업 중심전통적인 맥락이었다면

    현재는 고객이 바라보는 관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고객 중심의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

    4C가 주목받고 있다.


    4C는 온라인 기반의 마케팅 중심의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고있는 현재 우리에게

    더욱 적절한 마케팅 믹스이다.

    4C

    1) Product -> Costomer solution

    자사의 제품에 대하여 이야기하던 product는

    고객의 입장에서 얼마나 이 제품이 가치가 있는지,

    이 제품을 통해 고객이 어떠한 이득을 얻게 되는지,

    제품이 얼마나 편리한지에 대해 이야기함

    2) Price -> Costs to Customer = 가격 이상의 가치

    기업의 입장에서 이윤을 남기는 가격 설정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해당 가격을 지불하기까지의

    시간과 심리적 부담 등을 고려해

    설정하는 가격

    3) Place -> Convenience

    고객이 물건을 구매하기까지 얼마나 편리하게

    다가올 수 있을 지에 대한 '편리성'을 고민하는 요소

    4) Promotion -> Communication = 소통

    일반적인 Promotion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니즈를 파악하여 기업과 기업이 상호소통하여

    신속하게 해결방안을 제공하는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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