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실무 용어를 알아보자 (KPI, ROI, ROAS)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기업이나 조직 또는 브랜드가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핵심적인 성과를 수치와 지표로 나타낸 것

    ex) 토익 성적 상향이 목표일 경우,

    '지난 성적 대비 30점 상승'

    스마트폰 앱을 만드는 회사는 '다운로드 수'

    블로거의 경우 특정 게시물의 '조회 수'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 대비 이익률

    투자 대비 이익률이 얼마나

    나왔는지 계산하는 지표로,

    ROI 값이 높을수록 높은 "이윤"을

    달성했다는 것을 의미함

    계산법

    *순이익(수익-비용)/투자금액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을 계산하는 것으로

    얼마나 효율적인 투자가 이루어졌는지를

    측정할 수 있음

    ​​

    ROAS(Return On Ad Spend)

    =광고비용 대비 수익률

    광고비 지출 대비 수익으로

    이윤이 아닌 "매출"을 뜻함

    따라서 특정 채널에 지출한

    광고비용 대비

    얼만큼 직접적인 매출이 생겼는지 의미

    계산법

    수익(매출 그자체)/광고비

    ROAS만 가지고는 마케팅 전체의

    효과에 대해서는 파악할 수 없음

    광고비 외에 마케팅을 위해 지출해야하는

    다양한 비용과 인건비 뿐만 아니라,

    콘텐츠 제작 비용, 제품의 마진 등을

    고려해야 함

     

     

    댓글

    마케팅의 모든 것 by 피아노치는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