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기업이나 조직 또는 브랜드가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핵심적인 성과를 수치와 지표로 나타낸 것
ex) 토익 성적 상향이 목표일 경우,
'지난 성적 대비 30점 상승'
스마트폰 앱을 만드는 회사는 '다운로드 수'
블로거의 경우 특정 게시물의 '조회 수'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 대비 이익률
투자 대비 이익률이 얼마나
나왔는지 계산하는 지표로,
ROI 값이 높을수록 높은 "이윤"을
달성했다는 것을 의미함
계산법
*순이익(수익-비용)/투자금액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을 계산하는 것으로
얼마나 효율적인 투자가 이루어졌는지를
측정할 수 있음
ROAS(Return On Ad Spend)
=광고비용 대비 수익률
광고비 지출 대비 수익으로
이윤이 아닌 "매출"을 뜻함
따라서 특정 채널에 지출한
광고비용 대비
얼만큼 직접적인 매출이 생겼는지 의미
계산법
수익(매출 그자체)/광고비
ROAS만 가지고는 마케팅 전체의
효과에 대해서는 파악할 수 없음
광고비 외에 마케팅을 위해 지출해야하는
다양한 비용과 인건비 뿐만 아니라,
콘텐츠 제작 비용, 제품의 마진 등을
고려해야 함
- 2021.04.19 - [Marketing study] -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자 !
- 2021.04.19 - [Marketing study] - IMC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자
- 2021.04.19 - [Marketing study] -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퍼포먼스마케팅, 콘텐츠마케팅, 브랜드마케팅, 디지털마케팅)
- 2021.04.20 - [Marketing study] -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하이엔드마케팅, 노이즈마케팅, 니치마케팅, 매스마케팅)
- 2021.04.23 - [Marketing study] - 마케팅 용어 정리(CPM, CPC, CPV, CPA, CPL, CPE, CTA, CTR, CVR, CPS)
- 2021.04.23 - [Marketing study] - Z세대의 특징을 알아보자
- 2021.04.24 - [Marketing study] - 디지털 마케팅 용어 정리 (ATL, BTL, TTL)
- 2021.04.24 - [Marketing study] - 톤앤매너(Tone & Manner)에 대해서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