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용어 정리 (ATL, BTL, TTL)

     

    ATL(Above The Line)

    4대 전통매체

    (TV/신문/잡지/라디오)로 광고하는 것

    요즘은 극장광고도 포함시킴

    장점 : 광범위하게 노출할 수 있으며, 파급력이 큼

    단점 : 일방향 소통방식(소비자와 접촉X),

    특정 타겟에 집중하여 광고할 수 없음

    > 광고 예산이 많이 필요함(효과 장담X)

    BTL(Below The Line)

    온라인과 오프라인 이벤트 프로모션 등의

    소비자와 직접 접촉하는 마케팅

    설문조사, 전시, 이벤트, 배너, PPL, 옥외광고,

    배송 시 딸려오는 카달로그, 팜플렛, 아웃바운드 등

    장점 : 특정 타겟에 집중하여 마케팅이 가능,

    쌍방향 소통 가능 > 소규모 타겟 효과 낼 수 있음

    비용이 많이 들지 않음, 효과측정이 용이

    단점 : 광범위한 노출을 할 수 없음

    TTL(Through The Line)

    ATL과 BTL의 통합

    ATL과 BTL의 구분이 모호해지며 각각의

    장점을 가져온 마케팅 방식이 탄생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가 해당

    *유튜브 동영상 광고(파급력+맞춤형 타겟)

    장점 : 특정 타겟에 집중한 광범위한 노출 가능

     

     

     

    댓글

    마케팅의 모든 것 by 피아노치는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