톤앤매너 Tone & Manner
tone : 어조, 말투
manner : 태도, 방식
톤앤매너를 한 마디로 정의하면,
"컨셉에 맞는가?"
에 대한 내용이다.
광고나 마케팅에서 주로 쓰는 용어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잘 전달했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표현법이나 분위기, 색감을 나타낼 때 쓰인다.
기업이나 브랜드의 정체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일관된 톤앤매너를 쓰는 것은 매우매우 중요하다!
톤앤매너를 통해
직관적, 객관적으로 그 브랜드의
의도가 명확히 전달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예를들어 스타벅스는 초록색,
삼성은 파란색을 나타내는 것처럼.
쉽게 말하면 컨셉이나 스타일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아래에 인스타그램에서
브랜드 톤앤매너를 잘 갖춘 예를
찾아보았다.
1.
이니스프리
'녹색'과 '제주도' 관련 이미지로
채도가 높지 않은 파스텔톤 분위기로
톤앤매너를 구성해서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잘 전달하고 있다.
2.
백산수
자연이 주는 청랑함을 상징하며
푸른색감의 톤앤매너를 맞췄다.
3.
배스킨라빈스
배스킨도 일정한
톤앤매너를 보여준다.
무엇보다
각 줄별로 컨텐츠의 특성에 따른
피드톤을 맞추고 있기에,
피드가 굉장히 정돈된 느낌이고 깔끔해 보인다.
이 외에도 샤넬, 에뛰드하우스, 오설록 등등
일관된 톤앤매너를 구성하고 있는
브랜드는 매우매우매우 많다!
인스타의 경우,
전체적인 분위기(톤앤매너)를 맞춰주면
유저들이 방문했을 때
좋은 느낌을 가질 수 있다.
그렇기에 팔로워 수를 늘리는데엔
톤앤매너가 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퍼스널브랜딩이 중요해진 요즘,
나만의 톤앤매너를 가져보는건 어떨까?
- 2021.04.19 - [Marketing study] -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자 !
- 2021.04.19 - [Marketing study] - IMC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자
- 2021.04.19 - [Marketing study] -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퍼포먼스마케팅, 콘텐츠마케팅, 브랜드마케팅, 디지털마케팅)
- 2021.04.20 - [Marketing study] -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하이엔드마케팅, 노이즈마케팅, 니치마케팅, 매스마케팅)
- 2021.04.23 - [Marketing study] - 마케팅 용어 정리(CPM, CPC, CPV, CPA, CPL, CPE, CTA, CTR, CVR, CPS)
- 2021.04.23 - [Marketing study] - Z세대의 특징을 알아보자
- 2021.04.24 - [Marketing study] - 디지털 마케팅 용어 정리 (ATL, BTL, T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