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핵심 전략 SWOT 분석 / STP 전략
- Marketing study/마케팅의 이해(기초,용어)
- 2021. 4. 25.
SWOT 분석
기업, 브랜드의 내외부 환경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판매하려는 상품(서비스)의
강점(Strength)
내부적인 이점=강점
약점(Weakness)
내부의 손해=내부에서 해결가능한 문제
기회(Opportunity)
자사의 이점=외부에서도 긍정적 요인
위협(Threat)
자사에게도 손해=외부의 정세
의 요인을 분석한 후,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최소화시키는 광고전략과
기회는 극대화 시키고 위협을 주는 요인은 피해가는
매체 전략 등을 세우게 됨
↓
STP 전략
세분화된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도입된 마케팅 전략으로
사람들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음
1) Segmentation = 시장세분화
상품의 시장을
나이, 인구밀도, 소득수준, 성격, 라이프스타일 등의
다양한 소비자 특성 변수를 활용해
세분화하여 분석하는 단계
2) Targeting = 타겟 선정
자사의 능력을 고려해
공략할 가치가 있는 하나 또는 복수의
소비자 집단을 표적 시장으로 선정하는 단계
3) Positioning = 포지셔닝
제공하려는 상품을 어디에 위치시킬지
결정하는 단계로
홍보 또는 프로모션과 비슷한 말로
광고나 홍보를 통해 제품의 이미지를 인식시킴
- 2021.04.19 - [Marketing study] -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자 !
- 2021.04.19 - [Marketing study] - IMC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자
- 2021.04.19 - [Marketing study] -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퍼포먼스마케팅, 콘텐츠마케팅, 브랜드마케팅, 디지털마케팅)
- 2021.04.20 - [Marketing study] -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하이엔드마케팅, 노이즈마케팅, 니치마케팅, 매스마케팅)
- 2021.04.23 - [Marketing study] - 마케팅 용어 정리(CPM, CPC, CPV, CPA, CPL, CPE, CTA, CTR, CVR, CPS)
- 2021.04.23 - [Marketing study] - Z세대의 특징을 알아보자
- 2021.04.24 - [Marketing study] - 디지털 마케팅 용어 정리 (ATL, BTL, TTL)
- 2021.04.24 - [Marketing study] - 톤앤매너(Tone & Manner)에 대해서 알아보자
- 2021.04.25 - [Marketing study] - 마케팅 실무 용어를 알아보자 (KPI, ROI, RO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