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업일치를 이루는 6단계. 덕업일치로 퍼스널브랜딩까지!
- 마케팅 실무/퍼스널브랜딩 전략
- 2022. 9. 28.
덕업일치를 이루는 6단계. 덕업일치로 퍼스널브랜딩까지!
'덕업일치'는 많은 직장인들의 바람이자 소망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과 업이 일치하는 '덕업일치'를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물음에 대해서 나는 항상 '나 자신에 대해서 잘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고 이야기했다. 덕업일치의 첫 단계인 내가 좋아하는 것이 뭔지 정확히 알아야 다음 단계로 스텝 업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 내가 좋아하는 프리랜서 마케터 '정혜윤'님의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다시 한번 인사이트를 얻었고, 간단히 요약해서 기록을 해봤다.
1단계. 좋아하는 마음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 일상에서 집요하게 파고드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그 시간 자체가 즐겁고 내가 기다려지는 일은 무엇일까?
>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너무나도 명확하다. 나는 애니메이션을 좋아하고, 애니메이션 음악을 좋아한다. 아, 물론 J-POP도 좋아한다. 그리고 블로그에 글을 쓰고 기록하고 메모하는 것을 좋아한다. 피아노 치는 것도 좋아하는 줄 알았지만 나 자신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생각보다 피아노를 연주하는 것은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발레를 좋아하고, 귀여운 굿즈를 구경하는 것을 좋아한다. 아로마 향을 좋아하고 매일 아로마 오일을 바르고 잠드는 것을 좋아한다.
이중 내가 가장 빠져있고,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은 애니메이션과 애니메이션 음악이다. 어렸을 때부터 투니버스를 끼고 살았던 나는 현재도 애니메이션을 찾아보며 즐거움을 얻는다. 가끔 어렸을 때 보던 만화를 보면 동심으로 돌아간 듯한 기분이 들고 사회생활을 하며 찌들었던 마음이 다시금 깨끗해지는 느낌을 받기도 한다.
2단계. 파고드는 시간
내가 좋아하는 것에 파고들자! 신나게 놀아보자! 검색도 해보고, 공부도 하면서 아는 것이 많아지며 내공이 쌓이게 된다. 그러면서 한 단계 성장을 하게 된다.
> 좋아하는 것들 중 파고들었던 것은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음악, 블로그가 있는 것 같다. 애니메이션 블로그를 따로 만들어서 내가 좋아했던 만화를 업로드하고, 내가 좋아하는 J-POP을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파고드는 시간이 현저하게 부족했던 것 같다. 퍼스널 브랜딩이 되려면 조금 더 미친 듯이 파고드는 일명 '덕질'의 행위가 포함되어야 할 것 같다. 지식이 더 많아져야 하고 내공이 더욱 쌓여야 한다! 다른 사람이 '이것'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있을 때 나의 얼굴을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3단계.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것
2단계를 거치면 하고 싶은 말이 생기기 마련이다. 좋아하는 것을 활용해 콘텐츠를 만들고, SNS에 공유해보자.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나만의 관점을 만들자!
> 3단계에서 현재 내가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에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느꼈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것에 대한 콘텐츠가 아닌, 내가 배워왔던 것 즉, 나에게 어느 정도의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어리석음을 범했다! 이제부터라도 내가 좋아하는 것을 콘텐츠로 만드는 방향에 대해서 고민하고 실행해야겠다.
4단계. 퍼스널 브랜딩
자연스럽게 퍼스널 브랜딩이 일어나며, 내가 쌓아온 내공으로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된다.
5단계.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알아보는 사람이 기회를 준다.
퍼스널 브랜딩이 되면 알아보는 사람이 생기고, 나에게 기회를 준다. 이로써 첫 기회의 연결과 작은 성공의 경험을 해본다.
6단계. 작은 기회가 조금 더 지속적이거나 큰 기회로 연결
1단계에서 6단계까지 반복하면서 여러 가지 우연과 인연이 겹치면서 기회가 찾아올 수 있다.
[출처 : 알로하융alohayoon,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만드는 법]